라게브리오 먹는 코로나 치료제
정부에서 새로운 코로나 먹는 치료제를 승인했는데요. 바로 라게브리오입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는 머크앤드컴퍼니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먹는 치료제 라게브리오 캡슐을 긴급사용 승인을 냈다고 오늘 23일 발표했습니다.
라게브리오
라게브리오란 무엇일까요? 라게브리오는 몰누피라비르 성분의 약입니다. 화이자가 만든 팍스로비드에 이어 두번째로 도입되는 코로나 먹는 치료제 라게브리오인데요. 라게브리오는 내일 24일부터 통관 절차를 거쳐 한국으로 들어오게 되며, 이 라게브리오 2만명 분을 급한 곳에 우선 도입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라게브리오는 영국, 미국, 일본 등을 포함한 15개 국가에서 허가, 사용 승인 되었다고 합니다.
Check! 라게브리오 투약 대상, 투약 불가 대상
먹는 코로나 치료제 라게브리오 투약 대상은 팍스로비드와 거의 비슷하지만 조금 다릅니다. 몰누피라비르 성분의 라게브리오는 임산부나 18세 미만의 청소년과 소아의 경우 사용이 불가한데요. 수유를 앞둔 산모의 경우 라게브리오 복용 후 4일 동안은 수유를 권장하지 않으며, 가임기 여성의 경우에도 라게브리오 복용 후 4일간은 피임을 해야 하며, 남성의 경우도 동일하게 라게브리오 마지막 복용 후 3개월간 피임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Check! 라게브리오 부작용
먹는 코로나 치료제 라게브리오 부작용은 설사, 메스꺼움, 어지러움 등이 있습니다. 라게브리오 부작용은 비교적 경미한 이상 반응으로 관찰되었다고 하네요.
<라게브리오와 함께 보는 팍스로비드 글>
라게브리오 복용법과 효과
먹는 코로나 치료제 라게브리오는 하루에 2번 총 5일간 복용하며, 하루에 12시간 텀을 두고 복용하게 됩니다. 하루에 복용할 라게브리오 양이 총 800mg이니 한 번에 400mg씩 라게브리오정을 복용하게 됩니다. 라게브리오 효과에 대해서는 조금 말들이 많은데요.
먹는 코로나 치료제 라게브리오 효과는 팍스로비드에 비해서는 절반도 안되는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라게브리오의 입원과 사망을 막아주는 효과가 30%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그럼에도 라게브리오를 도입하는 이유는, 팍스로비드는 기존 복용 약물에 따라 투약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보니, 이번 라게브리오를 도입함으로써 팍스로비드를 복용하지 못하는 코로나 중증 환자들에게 보다 폭 넓은 치료가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것에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식약처는 이 라게브리오가 실제 사용된 후 부작용을 적극적으로 수집하여, 라게브리오 부작용 피해가 혹시라도 발생할 경우 인과성을 고려해 보상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팍스로비드도 경우에 따라 부작용이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기는 하죠. 워낙 복용이 까다로운 치료제이기도 하구요.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와 3년째 함께하는 특수한 상황이라 어쩔수 없지만, 백신과 치료제 모두 새로나온 약물이라 사람에 따라 반응이 다르게 나오고 있어 걱정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빠른 시일 내에 코로나 상황이 정리되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