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항원검사 키트 사용법
코로나 신속항원검사 키트 사용법
신속항원검사 하는법, 다들 알고 계신가요? 신속항원검사 키트 안에 이것저것 물품이 다양하게 들어있어서 처음엔 버벅이면서 따라했었는데요. 코로나 30만 시대...를 살아내고 있는 요즘. 신속항원검사 키트 사용법 정도는 잘 알고 있는것이 편리하겠습니다. 저의 경우신속항원검사 키트를 검색하다 에스디 바이오센서까지 가게 되었는데... 마침, 에스디 바이오센서 홈페이지에 자사 제품을 이용한 신속항원검사 방법을 정리해놓은게 있어서, 다시 알아보기 쉽게 잘 정리해놓으려고 합니다.신속항원검사 하는법을 헷갈리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마지막에는 코로나 신속항원검사를 하는 방법에 관한 Q&A를 알짜배기로 모아두었으니 끝까지 읽어봐주세요!
check! 신속항원검사란?
코로나 신속항원검사란 자가진단 키트라고도 부르는 코로나 양성, 음성을 판단할 수 있는 코로나 자가검사 키트입니다. 신속항원검사에는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와, 일반 개인용 신속항원검사 키트가 있는데, 전문가용의 경우 동네 병, 의원에서 검사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나서 양성이 뜨면 한 번 더 PCR검사를 받아 확진 여부를 판단했으나, 최근 늘어나는 코로나 환자로 PCR검사 과부하가 오게되어, 정책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제부터는 병, 의원에서 받을 수 있는 신속항원검사인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로 양성이 나올 경우 추가 PCR검사 없이 자택치료로 바로 들어가게 됩니다.
코로나 신속항원검사 하는법 (신속항원검사 키트 사용법)
코로나 신속항원검사 키트는 모두 거의 비슷하게 저런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신속항원검사 키트로 걸리는 총 검사 시간은 15분에서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신속항원검사를 하기 위해 먼저 손을 깨끗하게 씻어주고 검사준비를 합니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 일회용 비닐 장갑을 끼면 더 좋습니다.)
코로나 신속항원검사 키트 안에는 신속항원검사를 위한 검사용 디바이스와, 용액통과 노즐캡, 멸균 면봉, 사용설명서와 퀵가이드가 들어있습니다. 신속항원검사를 하기에 앞서, 검사를 하기전 가이드 등, 검사 방법에 대한 정보를 꼭 숙지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신속항원검사를 위한 검사 구성품이 잘 들어있는지 한 번 더 확인해주세요.
신속항원검사 키트의 검사용 디바이스 봉투 뒷면에 인쇄된 유효기간을 확인해 주시고 유효기간이 혹시라도 지났을 경우, 사용이 불가합니다. 신속항원검사 키트의 확인이 전부 끝났으면, 본격적으로 검사를 시작합니다.
신속항원검사 키트안의 용액통과, 노즐캡 봉투를 개봉해, 용액통의 뚜껑을 벗깁니다. 뚜껑을 제거한 용액통을 패키지의 용액통 꽂는 부분에 잘 꽂아주세요. 쓰러지거나 움직이지 않도록 잘 놓아주세요.
이제 깨끗한 손으로 멸균면봉을 개봉합니다. 검체를 채취할 부분인 면봉의 머리 부분에 손이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멸균 면봉을 꺼내 양쪽 콧구멍의 약 1.5센치 안쪽으로 넣고 10회 이상 충분히 문질러 주세요.
콧속에서 꺼낸 면봉을 신속항원검사의 용액통에 넣은 후 10회 이상 저어준 후 면봉을 짜내듯이 용액통에서 꺼낸뒤, 노즐캡을 눌러 닫아주세요.
이제 신속항원검사용 디바이스(본체)의 검체 점적 부위(사진 참고)에 4방울을 떨어뜨려주세요. (* 안에 있는 용액을 전부 쥐어짜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4방울을 떨어뜨렸으면, 15분 후 결과를 판독합니다. (신속항원검사의 결과판독을 위한 시간은 15분의 시간을 지켜주세요. 너무 시간이 많이 흐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신속항원검사 관련 질문 Q&A
Q. 코로나 신속항원검사 키트는 전문가용과 일반용이 있다고 하던데, 개인이 전문가용을 사서 그냥 해도되나요?
아닙니다. 신속항원검사 키트 전문가용의 경우 동네 병,의원 등에서 전문가(의료진)가 실시하는 검사만 인정이 됩니다. 신속항원검사 전문가용 검사를 원하시는 분들은 가까운 병, 의원에서 검사를 받아주세요.
Q. 코로나 신속항원검사 키트의 전문가용과, 일반용 키트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검체를 채취하는 면봉의 길이에 차이가 있습니다. 신속항원검사 전문가용이 일반용에 비해 좀 더 길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둘의 차이가 있는 이유는 정확도에서 차이가 나는데요. 면봉의 길이가 길 수록, 코의 더 깊은 곳에서 측정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비인두 근처에서 채취한 검체로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정확도가 더 높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전문가(의사)가 직접 검체를 채취하는 경우, 멸균상태에서 안전하게 콧속 깊은 비인두 근처에서 검체 채취를 할 수 있지만, 일반인이 신속항원검사 일반용을 가지고 혼자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오히려 무리하게 깊은 곳에서 채취하려다 출혈과 세균 감염 등의 우려가 있다고 하네요. 일반용 신속항원검사의 경우 면봉 자체가 짧기도 하고, 그냥 면봉이 들어갈 범위 내인 콧속 앞부분 1.5~3센치에서 검체를 채취하면 된다고 합니다.
Q. 신속항원검사 키트로 검사 시 코에서 하는 것 보다, 목으로 하는 것이 정확하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코로나 감염 시 바이러스의 진행 방향이 대략 목에서 코로 옮겨 가는 움직임이기 때문에 막 감염된 코로나 감염 초기의 경우 신속항원검사에서 코에서는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고, 목에서만 검출되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의 도움없이 임의로 신속항원검사 일반용을 이용해 무리하게 목에서 검체를 채취하려고 하는 것은 짧은 면봉이 부러질 경우 식도쪽으로 부러진 면봉이 걸릴 수도 있어 매우 위험하니, 신속항원검사키트를 사용할 때에는 정식 사용법대로 코에서 검체를 채취해주세요. 목과 코의 정확도에는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Q. 신속항원검사키트 개인용으로 양성이 나왔을 경우에도 바로 확진 판정을 받을 수 있나요?
아닙니다. 신속항원검사키트로 바로 확진을 받기 위해서는 신속항원검사 전문가용 키트를 이용해서만 가능하고, 신속항원검사 전문가용으로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병, 의원에 찾아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만 받을 수 있고, 전문가용으로 받을 경우 받은 즉시 바로 판정이 인정됩니다. 신속항원검사 키트 개인용으로 검사하는 것과, 선별진료소의 신속항원검사 모두 바로 확진으로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추가 PCR검사 필요)
Q.확진자의 동거가족의 경우는 어떤 방법으로 검사를 해야하나요?
동거 가족 중 확진자가 나왔을 경우, 확진자의 동거가족은 3일 이내에 PCR검사를 받아야하는것이 원칙입니다. 동거가족이 신속항원검사 키트로 음성이 나왔다고 해도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PCR검사를 받는 것을 권고 합니다.
Q.신속항원검사 키트의 정확도는? 위양성(가짜 양성), 위음성(가짜음성)의 경우도 많나요?
정부 자체 내의 조사 결과로는 신속항원검사로 양성이 나오고 PCR에서 똑같이 양성이 나올 경우를 양성 예측도로 수치화해봤을때 94.7%의 정확도를 보였다고 합니다. 경우에 따라 위양성, 위음성의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94% 이상의 정확도를 보이기 때문에 가능성이 큰 편은 아니라고 하네요.
Q. 신속항원검사 전문가용으로 코로나 확진을 받으면 어떻게 되나요?
신속항원검사 전문가용으로 검사 받은 경우 바로 확진 판정을 받을 수 있으므로 바로 약 처방등이 가능하며, 검체 채취 한 날로부터 7일간 각자 집에서 재택치료에 들어가게 됩니다. 격리 해제는 7일차 밤 12시에 해제 됩니다. 7일간의 재택치료가 끝나면 3일간은 주의기간으로 감염 위험이 높은 시설등의 출입이 제한 되며, 외출과 이동 시에는 KF94마스크를 항상 착용해야합니다.
Q. 확진자 재택치료 시 가족간 감염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확진자 재택치료 시 발코니 쪽 큰 창으로 상시 환기하고, 확진자와 가족들은 최대한 화장실 등의 모든 공간을 분리해서 사용하는게 좋으나, 완전 분리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화장실 이용 시 변기 뚜껑을 내리고 용변을 내리고 내린 이후에도 변기 등을 바로바로 소독, 세탁물을 따로 빨아서 쓰는 등, 소독과 환기를 필수적으로 자주 해야합니다.
<신속항원검사 비용에 대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