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매화 명소
전국 매화 명소
매화는 벚꽃보다 일찍 피는 꽃으로, 우리나라에는 전국 곳곳에 매화 나무가 자생하고 있어 숨은 매화 명소가 많이 있습니다.
서울 매화 명소부터 시작해 전국 매화 명소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봉은사 매화
봉은사 근터로 피는 매화 나무는 붉은 매화 꽃이 달리는 홍매화 나무입니다. 봉은사의 홍매화는 인기가 많아 홍매화 개화시기에는 봉은사를 방문한 많은 사람들이 사진을 찍곤 하는데요. 도심 속에서 봉은사의 사찰과 어우러진 홍매화는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냅니다.
2) 창덕궁 낙선재 매화
서울 도심에 가까이 위치해 접근성이 좋을 뿐 아니라, 궁궐 안에 핀 매화가 고즈넉한 궁궐의 운치를 느낄 수 있어 매화 명소로 일찌감치 자리잡아 있습니다. 창덕궁은 서울의 궁궐 중 유일하게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궁궐일 뿐 아니라 매우 아름답기로 유명하죠. 창덕궁 안에서도 낙선재 근처에 매화나무가 많이 자생하고 있습니다. 궁궐과 어우러진 매화를 배경으로 사진을 담고 싶으신 분들은 낙선재쪽으로 발걸음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낙선재에 피어있는 매화는 백매화와 청매화로 홍매화와 달리 모두 꽃잎이 흰색인 매화입니다. 백매화는 꽃받침이 붉은색이고, 청매화의 꽃받침은 초록색이라 이름이 다르게 붙여졌다고 하네요.
3) 북한산 생태공원 매화
북한산 생태공원은 사계절 내내 사람들이 많이 찾는 명소 중 하나인데요. 봄이 되면 매화 뿐 아니라 개나리, 벚꽃등이 함께 자생하고 있어 서울 도심에서 자연을 느끼기 좋은 곳입니다. 북한산 생태공원에 자생하고 있는 매화는 붉은 꽃을 피는 홍매화가 많다고 하네요.
4) 청계천 하동 매화거리
서울 청계천인데, 왜 하동이지? 하셨을 텐데요. 청계천 하동 매화거리의 매화나무는 2006년 하동군에서 기증받은 매실나무를 가져와 매화 군락지로 만들었기 때문에 이름이 그렇게 붙었습니다. 제 2마장교 아래로 내려가면 매화 명소가 시작된다고 하네요. 도심 속 매화 명소 중 하나인 청계천 하동 매화거리입니다.
5)순천 금둔사 매화
금둔사 매화는 눈 속에서 피는 매화라고 하는 별칭이 붙어 있는 설중매, 납월매라고 불리는 매화입니다. 1월부터 매화가 핀다고 하네요. 겨울에 매화를 보고 싶으신 분들이 일찍 가기 좋은 매화 명소 입니다.
6)선암사 선암매
조계산 동쪽의 선암사는 1500년 역사를 가지고 있는 절인데요. 꽃나무가 주변으로 많이 자생하고 있어 다소 화려한 절의 모습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3월에는 매화나무, 4월에는 벚꽃이 선암사 주변으로 만개하여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선암매라고 하는 매화 나무는 선암사 주변에서 350년 ~650년 동안 자생해 온 백매화를 가리켜 선암매라고 부르는데요. 그 아름다움은 전국에서 으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7)호저면 매호리 매화 축제
호저면 매호리 매화 마을은 마을 전체가 매화일 정도로 아름다운 곳인데요. 매화 축제도 개최되곤 했었으나 코로나로 열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8) 해남 땅끝 매화 축제
해남 땅끝 매화 축제는 전국에서 가장 큰 매화 군락지로 매화 축제가 크게 열리는 곳이었으나, 올해는 코로나로 전면취소 결정을 내렸다고 합니다. 해남의 매화 군락지는 약 14만평 정도로 규모가 커서 아름답기로 유명한 곳입니다.
9)제주 휴애리 매화 축제
제주 휴애리 매화 축제는 가장 일찍 피었던 매화인 만큼 3월 28일자로 축제가 종료되었는데요. 제주 휴애리 매화 축제는 단순히 매화 뿐 아니라 같이 즐길 수 있는 여러 체험 프로그램을 많이 만들어 놓아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좋다고 합니다. 휴애리 매화축제는 유료이며 성인 13000, 청소년 11000원, 어린이 10000원의 입장료가 있다고 하네요.
10) 내장산국립공원 백양사 고불매
내장산 국립공원에 있는 백양사 고불매는 강릉 오죽헌 율곡매, 순천 선암사 선암매, 구례 화엄사 화엄매와 같이 국내에 4그루 밖에 없는 천연기념물입니다. 무려 350년이 넘는 백양사 고불매는 색과 향이 아름다운 매화로 유명합니다. 오래된 매화 나무인 만큼 가지가 굵고 아름답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