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란, 메타버스 주가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란 무엇일까요. 최근 주목 받는 메타버스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메타버스 관련주들도 한동안 주목받았기에 더욱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눈길을 끄는데요. 메타버스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메타버스란, 일단 메타버스의 정의 부터 살펴보면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가리켜 말합니다. 한마디로 일종의 가상현실을 말하는 합성 단어인데요.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보다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 개념으로, 메타버스 시스템을 이용하면, 자신을 대표하는 아바타를 활용해 단지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현실과 같은 여러가지 사회·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표적인 메타버스의 실생활 적용을 하나 언급해보겠습니다. 메타버스를 이용해 집에서 편안하게 회사등의 회의를 참여 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했을때, '메타버스를 실생활에 적용하면 이런 모습일 것이다' 하고 적용된 예가 바로 메타버스를 이용한 가상공간에서의 회의인데요. 메타버스가 적용되지 않고 있는 지금은 재택근무를 하더라도 화상회의를 할 경우 모니터에 자신의 모습이 직접 비춰지기 때문에 위에만 양복을 입는다던가 완전히 겉모습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데요. 메타버스 시스템을 이용한 가상회의는 메타버스 시스템 안에서 자신만의 아바타가 설정되어 그 아바타를 이용해 메타버스 가상공간에서 직접 만나 대화하듯 회의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편리하죠?
이것은 메타버스의 일례에 불과하지만, 메타버스가 미래에 현실적으로 여러가지 적용된다면, 메타버스가 우리에게 지금보다 더 편리한 생활을 가져다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에 메타버스가 더 주목 받고 있는 것입니다. 이미 메타버스는 기술적으로도 준비가 되어있고, 이미 생활도 조금씩 변화되고 있구요.
메타버스는 1992년 미국 SF작가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이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 언급하면서 처음 등장한 개념으로, 이 소설에서 메타버스의 뜻은 아바타를 통해서만 들어갈 수 있는 가상의 세계를 가리켰는데요. 그러다 2003년 린든 랩(Linden Lab)이 출시한 3차원 가상현실 기반의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게임이 인기를 끌면서 메타버스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특히 메타버스는 초고속·초연결이 가능한 5G 상용화와 2020년에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지금 현재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굳이 대면하지 않고도 할 수 있는 것들이 늘어나면서 최근에는 더욱 이 비대면 사업이 발달하며 메타버스를 더욱 기대하는 방향으로 바뀌게 되었네요. 즉, 5G 상용화와 함께 가상현실(VR)등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했고, 메타버스에 대한 기대감과 기술력이 뒷받침되면서, 메타버스가 주목받고 있는 것이지요. 페이스북의 ceo인 마크 저커버그는 지금의 페이스북에서 메타로 이름을 바꾸기도 했습니다. 메타버스로 사업의 방향을 옮긴다는 의미로 그만큼 메타버스가 주목 받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네요.
메타버스 주가 하락
메타버스 주가가 하락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현재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등, 여러가지 외부적 상황으로 메타버스 이외에도 전반적인 주가가 안좋은 상황이죠. 유가도 급등하고 아직 전쟁리스크가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그동안 소외받았던 원자재주로 이목이 쏠리면서 메타버스쪽은 다소 다른 주에 비해 더욱 주가가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메타버스 자체에는 기술이 갑자기 망했다거나 하는 특별한 악재는 없습니다. 그러나 전처럼 가상현실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인 이 메타버스가 생활에 곧 도입될 것으로 기대감이 부풀리면서 관련주가 급등하는 모습은 당분간 힘들지 않나 생각이 들구요. 아직은 큰 폭으로 하락한 메타버스가 빠르게 회복할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주가에 대한 의견은 이미 너무 과도한 기대감으로 이미 메타버스는 충분히 많이 올랐다는 쪽과, 메타버스는 아직 시작도 하지 않았으며, 앞으로 메타버스는 미래사회에 꼭 필요하게 될 기술이기때문에 시간이 좀 더 필요한 종목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앞으로 계속 쓰일 기술이며, 메타버스 기술 자체에 재료가 소멸된것도 아니고 특별히 메타버스에 대한 악재 이슈가 뜬 것도 아니기 때문에 메타버스는 앞으로 기대되는 산업인 만큼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만, 메타버스는 최근 계속 고공 행진 했던 분야이기때문에 당분간은 메타버스 관련주는 진입에 신중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이언트스텝
- 네오위즈홀딩스
- 큐브엔터
- 펄어비스
- 비덴트
- 위메이드
- 컴투스
- 위지윅스튜디오
투자는 언제나 개인의 선택이며, 투자에 대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입니다. 본 글은 특정 주식을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메타버스와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