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

여주 먹는 법 여주 효능과 요리

by 우미미미미 2022. 3. 20.
반응형

여주

 

여주를 좋아하세요?  비터멜론이라고도 불리는 여주. 

여주

여주는 일본에서는 ゴーヤ(고야) 라고 불리며, 장수식품으로 꼽히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ウリ(우리)라고 불리는 박과 식물과 닮은 여주를 보고 쓴 맛이 나는 ウリ(우리)라고 하여 ニガウリ(니가 우리) 라고도 불립니다. 여주는 아시아의 열대, 아열대, 남미, 중미, 카리브 해 , 인도 등 다소 더운 지역이라면 전부 재배가 가능한 작물로, 특히 중국과 인도, 스리랑카, 말레이시아 등지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여주 소비량이 많지 않기도 하고, 여주가 보편적인 식재료 느낌이 아니라 조금 생소하신 분들도 있겠으나 몸에는 매우 좋은 식물이라고 해요. 여주의 생김새는 오이와 호박 그 어딘가에 가깝습니다. 울퉁불퉁한 외관을 보면, 먹을 수 있는 건가 할 정도로 예쁘게 생기지는 않았는데요. 생김새는 별로지만, 몸에 매우 좋은 성분이 여주에 많다고 해요. 여주의 열매 안에는 모모르데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 때문에 쓴 맛이 많이 난다고 합니다. 여주의 열매는 익기전에만 주로 요리등에 이용하고, 여주가 빨갛게 다 익고 난 후에는 잘 먹지 않습니다. 잘 먹지 않는 것 뿐이지 익은 여주를 못 먹는 것은 아닌데요. 익은 여주는 노란빛에서 주황빛이 나는 색으로 변하는데 열매가 익을 수록 쓴 맛은 사라지고 단 맛이 강해집니다. 그러나 여주도 여느 과일과 같이 익을 수록 물렁물렁해지기 때문에 다 익어버리고 나면 초록색 여주 특유의 아삭아삭한 식감은 없어집니다.

여주를 사랑하는 장수마을 오키나와

오키나와 요리하면 고야(여주)가 가장 먼저 떠오를 정도로, 오키나와에서 여주는 유명합니다. 오키나와 전통요리로는 ゴーヤチャンプル(고야 찬푸르) 라고 하는 여주볶음 요리가 유명한데요. 오키나와는 여주를 이용한 전통 요리가 있을 정도로 여주 소비량이 많은 곳입니다. 일본 내에서 30% 이상이 오키나와에서 생산되고 있으니 여주 생산량 자체가 많기도 합니다. 오키나와에는 이 고야찬푸르라고 하는 여주 볶음을 많이 먹기 때문에 장수하는 사람이 많다는 설도 있습니다. 여주 관련 상품도 많이 팔고 있을 정도로 여주를 사랑하는 곳이구요.

여주

위의 사진 처럼 달걀과 스팸, 여주를 함께 볶은 요리가 고야찬푸르라고 하는 오키나와 전통 요리입니다. 고야찬푸르가 가장 대표적으로 오키나와에서 많이 먹는 여주 요리고, 일반 가정에서는 카레에도 토핑으로 넣어 먹기도 해요. 여주에는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기도 하지만, 일년 내내 더운 날씨를 가진 오키나와에서 체내의 열을 내려주는 여주는 여러가지로 고마운 작물이기도 합니다.

여주 효능

여주는 맛이 쓰지만 몸에는 좋은 효능들이 많은데요. 여주의 효능 정리해 보겠습니다.

여주 효능

여주 효능

<1> - 여주안의 카란틴이 혈당을 낮춰주는 효능, 당뇨에 높은 효능

<2> - 낮은 칼로리 높은 영양가로 다이어트에 효능

<3>- 눈 건강에 좋음

<4>- 여주 안의 비타민C가 피로회복, 피부건강 개선 효능

<5 >- 여주의 모모르데신 성분이 위장 보호, 식욕증진

<6> - 이뇨작용으로 인한 붓기 제거 효능

<7>관절염에 효능

 

 

 

여주

여주에는 카란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여주가 함유한 카란틴은 천연인슐린이라 불릴 정도로 당뇨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란틴은 몸 안의 혈당치를 낮춰주고,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작용을 돕는데요. 이런 효능으로 여주는 당뇨병 환자에게 특히 효능이 높은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아까 살짝 언급했던 여주의 모모르데신 이라는 성분은 위의 소화액 분비를 촉진 시켜, 소화를 돕고 식욕을 돋워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여주는 위를 튼튼하게 하고 장 기능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에 더해 여주에는 비타민 C가 레몬보다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과 피부결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여주 먹는법 (여주 요리)

여주 먹는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여주를 소금물에 잠깐 담궈두면 여주 특유의 쓴 맛이 조금 빠져, 쓴 맛이 나는 여주를 좀 더 먹기가 수월해지는데요. 여주는 안에 씨를 빼낸 후 겉의 껍질 부분을 얇게 썰어 볶아 먹으면 가장 맛이 좋습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여주먹는 법 중 하나인 여주볶음 요리 고야찬푸르도 길게 썬 여주를 달걀과 스팸을 넣고 볶은 요리인데요. 개인적으로는 여주를 볶았을 때 가장 쓴 맛이 덜하고, 먹기 좋았습니다. 요즘은 여주가 건강기능식품으로 주목받으면서 여주차, 여주분말, 여주즙등이 시중에 나와있으나, 이런 여주 가공품 모두 쓴 맛에 거부감이 있으신 분들은 드시기 어려울 것으로 생각이 되어요.

Tip!

여주의 쓴 맛은 줄이면서 여주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자신이 좋아하는 재료와 함께 볶아드시는 것! 계란과도, 고기와도, 여느 채소와도 모두 잘 어울리는 여주는 볶으면 더 맛있어요. 분명 자신만의 훌륭한 여주 볶음 요리가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여주와 함께 보면 좋은 글>

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정리

 

당뇨병 원인 1형과 2형 당뇨 예방법

 

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 정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