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뿌리 효능 먹는법
파뿌리
대파의 뿌리 부분인 파뿌리는 흔히 파를 손질할때 버려지는데요. 이 파뿌리가 건강에는 매우 좋다고 하니 앞으로는 버리지 말고 활용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파뿌리는 옛날부터 약재로 쓰일 정도로 효능이 좋은데요. 파뿌리 효능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파뿌리 효능
한의학에서는 파뿌리를 가리켜 총백이라고 부르는데요. 파뿌리는 성질 상 땀을 내고 찬기운을 밖으로 배출 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파뿌리에는 마늘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파뿌리의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찬기운을 가진 사람에게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감기 예방에도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파뿌리에는 살균, 소염 작용이 있으며, 소화를 잘 되게 도와주고 땀을 잘 나게 해주는 효능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파뿌리 효능과 함께 읽는 면역력에 좋은 음식들>
또한 이 파뿌리에는 알리신 이외에도 네기올이라는 영양소도 포함되어 있는데, 네기올은 몸 속의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살균해 주고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어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파뿌리에는 비타민 C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 증강이나 피부 건강에도 좋다고 하네요.
파뿌리 먹는법
이렇게 좋은 파뿌리. 어떻게 먹을 수 있을까요?
파뿌리는 그대로 먹기보다는 차 등으로 달여서 먹는 것이 좋은데요. 대파를 손질할때 따로 파뿌리를 건조해서 모아두었다가 생강차나, 대추차 등을 끓일 때 파뿌리 같이 넣어서 달여주면 되는데요. 이렇게 만든 파뿌리차는 감기약 대용으로도 좋습니다. 목이 칼칼할때 수시로 마셔도 좋고 감기약을 먹기 부담스러운 임산부들에게도 파뿌리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