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먹는법 천마 효능
마
일본에서 토로로라고 불리는 뿌리 채소인 ' 마' 는 끈적끈적한 식감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식재료지만 몸에, 특히 위에 정말 좋은 음식입니다.
마는 위와 장을 보호하는 효과가 매우 좋고, 몸의 활력을 북돋아 주기 때문에 산약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마의 제철은 10~11쯤으로 가을이 제철인 채소입니다.
마의 종류
마의 종류도 여러가지 있는데요.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마는 장마, 단마, 둥근마가 있습니다. 이는 마의 겉 모양에 따라 이름을 붙인 것인데요.
단마는 장마보다 수분이 적고 걸쭉한 편
장마는 수분이 많고 덜 단단한 편
둥근마는 단마에 비해 뮤신 성분이 4배정도 많은 특징이 있음
마의 효능
아까도 언급했듯 마에는 끈적끈적한 점액질이 많은데요. 그 점액질이 바로 ' 뮤신' 이라는 성분입니다. 이 뮤신이 있기 때문에 마가 영양 성분이 풍부하다고 하는것이지요. 뮤신이란 단백질의 흡수를 촉진해 단백질로 이루어진 위벽의 분해를 억제 위벽을 보호하고 끈적하고 부드러운 질감으로 장 내의 윤활제 역할을 하여 장 안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등 위산과다와 소화성 위궤양 예방에도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따라서, 마는 요즘 현대인의 대표적 질병인 위장병에도 매우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마는 피를 맑게 하고 신장에도 도움을 주며, 비타민 B,B12, C와 칼륨, 인 등의 무기질 함량도 굉장히 높아 다이어트나 변비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의 칼로리는 100g 당 99칼로리 입니다.
좋은 마 고르는 법
좋은 마는 어떻게 생겼을까요?
마는 손으로 들어봤을때 단단하며, 무게감이 느껴지는 것이 좋은 마인데요. 마는 두께가 굵고, 많이 울퉁불퉁하지 않은 마가 좋다고 합니다. 뿌리 통째로 된 마를 사는 경우에는 상관없지만, 혹 마가 잘라져 있는 경우에는, 마의 단면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잘라둔지 오래되어 마의 단면이 색이 좋지않거나 수분이 없이 말라 있지 않은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라놓은 마는 잘려진 부분 쪽으로 마의 뮤신 성분이 손실될 수 있다고 하니, 되도록이면 마를 구매할 때는 흙이 묻어있는 마를 통째로 구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 먹는법, 마 요리법
우리나라에서는 천마차나, 마즙 등으로 마를 갈아서 마시거나, 차로 이용하는 것이 많지만 일본에서는 토로로 고항(마 밥)이라고 해서 많이 먹습니다. 밥 위에 갈은 마를 얹어서 먹는 것이 바로 토로로 고항인데요. 일본인에게는 낫또 만큼이나 익숙한 식재료라고 합니다. 일본사람들은 이런 마와 같은 끈적한 식감을 좋아해서 식감이 끈적한 요리들이 많습니다. 마 이외에도 우리나라의 김치처럼 자주 먹는 음식인 낫또도 그렇죠. 토로로 고항(마 밥)과 더불어 대표적인 끈적거리는 음식입니다. 마는 무와 영양적으로 궁합이 좋다고 알려져, 갈아 먹을 때 무를 같이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일본의 요리 중 마(토로로)를 이용한 음식은 토로로고항(마 밥)과, 토로로소바(마 소바)가 있습니다. 마를 좋아하는 일본에서는 토로로(마)전문점이 따로 있을 정도네요.
마는 이렇게 갈아서 그냥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영양소 파괴가 적다고 하니 생으로 갈은채로 그대로 먹는 것이 좋은데 마만 먹기에 거북할 경우 과일과 같이 갈아서 마 주스로 마시거나, 갈은 마를 드레싱과 섞어 마 샐러드 등으로 곁들여 먹는 것을 가장 추천합니다. 생마가 부담스러운 분들은, 마를 찜기에 살짝 쪄 찐마로 먹거나, 마 튀김등으로 먹으면 맛이 좋습니다. 요즘은 끈적한 생마를 먹는 것을 거북해 하는 사람들을 위해, 마 분말로 된 마차나, 마 즙등도 나오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