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동 고르는 법, 효능
봄동이란?
봄동이란 넢적한 배추모양을 한 배추의 일종인데요. 알이 꽉차있는 일반배추를 결구배추, 이렇게 봄동처럼 알이 안쪽으로 차오르지 않고 잎사귀가 넓게 퍼져있는 것을 불결구배추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봄동은 표준어로는 봄동이라고 부르지만, 지방에 따라 납작 배추, 납딱배추, 딱갈배추, 떡배추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립니다.
채소가게에 봄동이 보이기 시작하면 겨울이 이제 끝나가는 구나 할 정도로 봄동은 가장 먼저 봄을 알리는 채소이기도 한데요. 봄동이 가장 맛있는 시기는 3 - 4월입니다. 봄동은 추위에 강해 겨울 추위를 이겨내며 봄에 수확이 가능한 생김새가 특이한 배추입니다. 봄동은 추운 겨울을 나면서 일반 배추와는 달리 살짝 모양이 다른 바깥으로 잎들이 전부 퍼져있는 것이 특징이며 일반 배추보다 잎이 더 아삭아삭하고 식감이 단단한 편입니다.
Point ! 봄동이 많이 재배되는 곳!
봄동은 전라남도 완도, 진도, 해남, 신안 등의 지역에서 주로 재배됩니다. 이 곳의 봄동이 전국의 봄동 생산량의 90% 이상이라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것은 '진도 봄동' 입니다. 저 네 지역 중 진도의 봄동이 유난히 달고 맛있는가? 하면 이 네 지역이 거의 비슷하게 붙어있는터라 의미는 없지만, 90년대에 진도에서 처음 봄동을 팔기 위해 봄동의 상업재배를 실시했다고 하여, 진도 봄동이 유명해졌다고 합니다.
봄동은 아삭아삭한 식감과 수분감이 많아 입맛이 없는 봄에 해먹기 좋은데 봄동 요리로는 봄동 된장국이나 봄동 겉절이, 봄동 김치등으로 많은 요리가 있습니다. 무생채와 같이 무쳐서 국수 위에나 밥에 얹어먹으면 없던 입맛도 돌아온다고 하는데요. 많은 봄동 요리 중에 저는 봄동으로 하는 김치가 가장 맛있다고 생각합니다. 봄 제철 반찬으로는 봄동 김치만한게 없죠.
Point ! 봄동 김치 맛있게 만드는 법
봄동을 일반 배추 김치 담그는 것과 똑같이 소금에 봄동을 잠깐 절여두었다가 헹굽니다. 살짝 절여진 봄동은 체에 받혀 물기가 빠지게 잠시 놔두고 그 사이에 실파를 먹기 좋게 썰어주는데요. (달래를 좋아하시는 분은 이때 같이 준비해주세요.) 이러면 벌써 봄동 김치 절반은 한 것입니다. 그리고 사과와 생강, 마늘, 새우젓을 믹서에 갈아서 양념장 베이스를 만드는데요. 방금 갈아준 이 양념장 베이스에 액젓과 고춧가루를 적당량 같이 섞어줍니다. 양념장이 다 섞이면, 절여진 봄동을 넣고 골고루 버무려 줍니다. 봄동김치 완성!
봄동의 효능
봄에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맛 좋은 제철 채소인 봄동. 이런 봄동이 우리 몸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봄동에는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채소 중 하나인데요. 봄동에는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봄동은 노화방지와 암 예방에도 매우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봄동에는 빈혈을 예방하고 동맥경화를 방지하는 효능도 있는데요. 봄동 100그람당 21kcal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봄동은 변비에도 매우 효과적이라 화장실도 잘 갈 수 있어요.)
봄동 100g 당 영양성분
좋은 봄동을 고르는 법
좋은 봄동은 어느것 일까요? 봄동은 누렇게 뜬 떡잎이 적고 색이 연한 연두색을 띠는 것이 좋은 봄동입니다. 봄동의 아래 하얀부분이 짧고 속잎은 노란것이 고소하고 달큰한 맛이 있는것이니 봄동의 색을 잘 보고 싱싱한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봄동의 크기는 겉 잎이 너무 크지 않고 두 손으로 감쌀 정도의 크기가 가장 적당합니다. 봄동은 오래 묵으면 비타민의 손실이 커지니 봄동을 구매하고 나서 너무 오랜 기간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봄동과 함께 읽으면 좋은 봄과 관련된 글>
2022.03.20 - [일상/정보] - 봄꽃 개화 절정 시기
2022.03.16 - [일상/정보] - 2022 벚꽃 개화시기와 벚꽃 명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