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영국, 첼시 구단주 자산 압류, 첼시의 향방은

by 우미미미미 2022. 3. 11.
반응형

영국정부의  강력한 러시아 제재 

 

영국정부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한 제재 중 하나로 러시아의 석유 재벌이자,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EPL) 첼시 구단주인 로만 아브라모비치의 자산을 동결했습니다. 러시아에 대한 제재가 러시아 재벌의 제재로까지 이어진건데요. 영국정부는 10일 외신 보도등으로 발표된 것에 따르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의 제재 대상에 오른 러시아인 사업가 7명 중 한 명에 로만 아브라모비치 또한 포함된다고 보도했습니다. 러시아 재벌중에는 푸틴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인물들이 많아 함께 이번 러시아 제재에 들어가게 된 것인데요. 첼시 구단주이기도 한 로만 아브라모비치는 푸틴의 오랜동맹으로, 러시아 최대 알루미늄 생산 업체 루살의 올레그 데리파스카와, 러시아 국영 석유회사 로스네프트 회장인 이고르 세친 등도 이번 러시아 재벌 제재에 포함되었습니다.

첼시의 구단주 로만 아브라모비치

 

사진 연합뉴스 출처

러시아의 대표적인 석유재벌인 로만 아브라모비치. 러시아에서는 약 10위정도의 재벌이라고 하며, 전세계로 따지면 약 100위 정도의 재벌이라고 합니다. 2003년 잉글리시 프리미어 리그의 첼시 FC를 인수하면서 세계적으로 이름이 알려졌는데, 전세계 축구 구단주 재산 순위로 따지면 탑 3정도라고 하니 자산의 규모가 엄청나죠. 로만 아브라모비치의 자산 규모는 약 90억 파운드로 한화로 따지면 약 14조 5000억원에 달하는 금액이라고합니다. 

 

로만 아브라모비치와, 첼시는 어떻게 될까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의 잔혹한 전쟁이 계속되면서, 푸틴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주변 인물 또한 세계의 매서운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첼시의 구단주 로만 아브라모비치가 푸틴의 절친한 동맹으로 알려지면서, 첼시 구단주 로만 아브라모비치에 대한 기사화는 계속 이어졌는데요. 우크라이나 침공이 이어질수록 러시아 제재와 함께 푸틴과 함께 자산을 축적해온 러시아 재벌들에 대한 질타또한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푸틴의 우크라이나 침략으로 첼시도 치명타를 입을 것이라는 내용 또한 2월 말에 이미 예견된 내용이기도 합니다. 첼시 구단주 로만 아브라모비치의 자산 가치는 아까도 잠깐 언급했듯 한화로 14조정도입니다. 그로 인해 세계의 질타를 받던 첼시 구단주 로만 아브라모비치는 첼시를 매각할 계획이었는데요.

첼사첼시구장

여론이 거세지자 자신이 소유한 런던의 부동산과 첼시를 매각하고 매각한 수익금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희생된 사람들에게 쓰겠다고도 급히 발표했지만, 영국이 첼시 구단주 로만 아브라모비치의 재산을 동결하면서 첼시 매각도 물거품으로 돌아갔습니다. 이번 조치로 첼시 구단주 로만 아브라모비치는 첼시 매각이 무산된 것 뿐 아니라 자산 압류 등, 영국 입국 및 체류를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여파는 그대로 첼시에게로도 영향을 끼쳐 첼시에게 달려있던 각종 스폰서 광고들이 광고를 중단한다고 요청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홍콩 대부호 리카싱이 소유한 이동통신업체인 '스리(Three) '는 영국의 첼시에 대한 이같은 러시아 제재가 나오자마자 첼시 유니폼에서 자사 로고를 제거해달라고 요청했으며, 첼시 스폰서도 취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스리가 첼시에게 회사로고를 붙이는 대가로는 매년 약 4000만 파운드를 지급했다고 하는데요. 첼시가 받은 대가를 한화로 환산하면 약 640억원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첼시에게도 엄청난 손해이죠.

 

축구경기에 대한 결론만 말하면 일단, 첼시는 축구 경기는 계속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첼시에 대한 제재가 해제 되기 전까지 첼시는 선수 영입등도 제한이 걸리고, 첼시 선수들과의 재계약도 하지못하며, 첼시 선수들은 다른 클럽으로 갈 수도 없고, 다른 클럽에서 첼시로 선수를 데려오지도 못하게 되었습니다. 첼시 선수들의 급여만 계약기간까지 그대로 받을 수 있도록 조치되었다고 하네요. 첼시 상황으로 첼시 경기를 기다리는 축구 팬들은 첼시의 경기 자체는 열릴 예정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만, 아쉽게도 이번 조치로 첼시의 티켓 판매 등 첼시에서 모든 수익이 나는 활동이 금지되었기 때문에 이미 첼시 경기 티켓구매를 한 사람이외에는 추가로 티켓 구매도 불가한 상황입니다. 정말 첼시는 이제 당분간은 '축구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