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칼로리 효능 다이어트
바나나
열대 아시아 지역이 원산지인 노란 과일 바나나. 바나나는 부드럽고 달콤한 맛으로 호불호가 비교적 덜 갈리는 과일 중 하나인데요. 비타민 C가 풍부하면서도 탄수화물과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많이 소비되고 있습니다.
바나나 칼로리
바나나는 간편하게 아침식사 대용으로도 좋은 과일이죠. 바나나 1개는 약 93~98칼로리로 다이어트를 할 때에도 먹기에 부담이 없는데요. 바나나는 칼로리는 적당하면서, GI 지수가 50 정도로 당이 조금 들어있는 과일입니다. 바나나 안의 탄수화물은 25% 정도인데요.
다이어트로 바나나를 먹는 경우, 하루에 1개 정도가 좋다고 하고, 간식으로 먹을 경우에는 하루 1~2개가 적당합니다. 바나나가 다이어트에 좋다고 하는 이유는 크게 몇가지 정도가 있는데요. 일단, 바나나는 1개만 먹어도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는 과일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있을때 입이 심심하거나, 자꾸 배가 고파지는 경우 바나나가 효과적일 수 있는데요. 두번째는 바나나의 칼로리는 93칼로리 정도로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번째, 바나나의 경우 칼로리는 낮은 반면, 지방 함유량이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이라고 불립니다. 따라서 바나나가 다이어트에 좋다고 언급되는 것인데요. 그러나, 바나나 다이어트라고 하여 하루 세끼 모두 바나나만 먹는다거나 하는 다이어트 방법은 금방 요요를 부르는 지름길이므로 좋지 않습니다.
<바나나와 함께 읽는 다이어트>
Q. 공복에 바나나를 먹으면 안좋다?
흔히 바나나 부작용으로 알고 있는 공복에 바나나가 안좋다는 설. 공복에 바나나를 먹는 것은 바나나 안의 마그네슘을 더 높이게 되어 혈액 내에서 칼륨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적당량의 마그네슘은 오히려 건강에 좋고 건강한 사람의 경우 걱정할 수치의 마그네슘은 아니기 때문에 그냥 드셔도 무관합니다. 혹 심혈관 질환이 있으실 경우에는, 공복에 바나나를 드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겠죠. 또 혈압을 상승 시키는 셀로토닌이 바나나에 함유되어있다고 하니 심혈관 질환을 가진 사람에게는 바나나가 그렇게 좋은 과일은 아닙니다.
바나나 효능
바나나 안에는 여러 좋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바나나는 앞서 말했듯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 중 하나로, 지방이 거의 함유되어 있지 않고, 나트륨이 매우 적기 때문에 잘 섭취하면 몸에 좋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바나나에는 비타민 C가 많고 식이섬유와 칼륨의 함량이 높습니다. 이렇게 바나나는 여러가지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데요. 바나나의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 볼게요.
1) 발암물질, 유해물질 배출
바나나에 들은 펙틴은 체내에서 발암 물질과 유해물질을 흡착하여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2) 소화에 도움
섬유질이 풍부한 바나나는 장 운동을 건강하게 해 주어 소화를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장 내 유익균을 많아지게 도와주는 프리바이오틱스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고 하네요.
3) 변비에 효능
마찬가지로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4) 우울감 완화
바나나 효능 중 하나로 많이 언급되는 것 중 하나인데요. 바나나를 먹을 경우 바나나의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체내에서 세로토닌이 분비되어 우울감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5) 신경 안정, 스트레스 완화
바나나 안의 마그네슘 성분이 불안감을 해소하는데에 도움을 주고, 스트레스를 완화 시켜주어 숙면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6) 항산화 효능
바나나 안에는 폴리페놀과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체내 항산화 효능이 있는데요. 세포의 변질을 막고 면역 체계를 지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Q. 이렇게 좋은 바나나, 많이 먹으면 더 좋을까?
아닙니다. 무조건 바나나를 많이 먹는다고 좋은 것보다 적당량을 올바르게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은데요. 바나나를 과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하루에 1~2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