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

식욕조절 하는 법, 건강한 식사

by 우미미미미 2022. 3. 13.
반응형

날씨가 따뜻해지며, 점점 옷은 얇아지는데, 식욕은 늘고, 집에만 있다보니 저처럼 증가하는 체중에 한숨이 나오고 계시는 분들

있으실까요? 그렇다고 무조건 굶으면 건강에 더 악영향이 있으니, 넘치는 식욕을 조절하고, 건강한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식욕 조절도 하며, 건강한 식사를 하는 방법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넘치는 식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 있다고 해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과식을 막아주고 불필요한 식욕을 억제해 주는 건강한 음식들이니 참고해주세요.

식욕조절에 도움을 주는  착한 식품들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식품들

식욕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은 바로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입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은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어 음식을 덜 먹게 해준다고 하는데요. 식욕 조절에 도움을 주는 방법으로는 평소 식사를 할 때, 단백질이 높으면서 지방함량이 적은 육류를 식사때 함께 섭취하는게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단백질이 높으면서 지방함량이 적은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닭가슴살, 돼지 다리살, 달걀 등이 있습니다. 쓰고 보니 다이어트 식품으로 체중조절 할 때 많이 언급되는 식품들이네요. 이와 함께 수분이 풍부한 신선한 채소를 먹으면 영양면으로도 우수하며,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사라고 합니다. 아침식사 때 삶은 달걀을 1-2개 먹으면, 점심 때까지 포만감이 있어 식욕조절을 하는데 도움이 되며, 영양적으로도 역시 우수하니, 아침부터 고기를 드시는게 조금 힘드신 분들은 달걀로 대체해도 무관합니다. 닭가슴살은 100g 당 109칼로리, 비계 없는 돼지 다리살의 경우 100g 당 114칼로리, 달걀 2개 칼로리는 120칼로리 정도로 한 끼 식사에 충분히 단백질을 섭취해도 매우 낮은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무리하게 식욕을 떨어뜨리는 것보다 과도한 식욕이 발생하지 않도록 꾸준히 건강한 방법으로 식사를 바꾸어 나가는게 식욕조절의 포인트 입니다.

식욕조절과 체중조절에 우수한 달걀

설탕, 단 맛이 첨가되어 있지 않은 식품들

설탕과 같은 인공 단맛이 첨가되어 있는 식품들로부터 멀리하세요. 설탕과 같은 단 맛을 내는 시럽, 잼, 과자, 초콜릿 등등을 먹게 되면, 잠시 기분이 좋아지고 뇌가 빨리 회전하는 듯한 느낌이 들지만 그로인해 식욕을 더 촉진하는 결과를 낳습니다. 식욕조절을 하려고 할 때 당분이 많이 첨가되어 있는 식품은 좋지 않습니다. 단것을 절대 끊을 수 없다 하시는 분들은 과일같은 그 자체에서 낼 수 있는 단맛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을 드시고, 그래도 힘드시다면 칼로리가 없는 설탕 대체제를 넣으시거나 당이 적게 함유되어있는 저당식품을 찾는 것도 방법입니다. 물론, 식욕조절을 위해서는 인공 당은 되도록이면 안 먹는게 좋습니다. 단 맛에 익숙해지면 단맛을 계속 찾게 되기 때문입니다.

 

식욕조절에 효과적인 행동

 

1) 물 한 잔 마시기

우리는 수분이 부족해도 음식을 먹고 싶다고 착각한다고 하는데요. 부족하지 않게 식사를 했는데도 간식을 먹고 싶은 욕구가 생길 경우 물 한잔을 가득 따라서 천천히 마시는 것이 식욕 조절에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식욕조절을 위한 마사지

2) 관자놀이 또는 미간을 마사지 하기

엄지와 검지 사이를 지그시 마사지 하기

 

Tip! 마사지가 식욕조절에 효과가 있다?

관자놀이 또는 미간을 마사지하게 되면 뇌에서 세로토닌이 분비돼 식욕이 떨어진다고 하네요. 엄지와 검지 사이를 30초 동안 강하게 누르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건 식욕조절 뿐 아니라 스트레스와 통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3)식기와 식탁보의 색을 푸른계열로 바꾸기

뇌에서 푸른색과 보라색은 음식이 상한 색이라는 인식이 있어 식탁보나 음식의 주변 식기를 푸른계열의 색으로 바꾸면 식욕 억제에 도움이 되어 많은 양의 음식을 먹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