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어 효능 구이 덮밥 요리
장어
6월 즈음 부터 제철인 장어. 장어는 체력과 정력 증강 음식으로 유명한데요. 남자들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영양이 풍부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몸에 좋은 음식입니다. 장어는 이름 그대로 길다란 물고기 인데요. 뱀과 같이 길다란 형태를 가진 물고기라 이런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장어의 이름을 가진 것들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흔히 보는 뱀장어, 갯장어와 붕장어, 먹장어 등이 있습니다.
장어의 종류
1) 먹장어 (꼼장어)
어류는 크게 뼈의 경도 여부에 따라 경골어류와 연골어류로 나뉘는데요. 뱀장어, 갯장어, 붕장어는 모두 뱀장어과에 속하며 뼈가 있는 경골어류로 분류됩니다. 그러나 한가지, 먹장어의 경우에는 턱뼈가 아예 없어 경골도 연골도 아닌 무악류로 분류된다고 하네요. 먹장어는 눈이 퇴화되어 '눈이 먼 장어' 라는 뜻으로 붙여진 이름인데요. 먹장어의 경우 겉모습이 징그러워 호불호가 갈리지만, 맛이 좋아 좋아하는 사람들은 좋아하는 장어 종류 중 하나입니다. 꼼장어라고 흔히 알려져 있는 음식이 바로 이 먹장어라고 하네요.
2) 붕장어
붕장어는 아나고라고 불리는데요. 아나고는 일본어인 穴子(アナゴ)에서 온 것으로 붕장어의 일본식 이름입니다. 구멍을 뜻하는 穴 (아나)가 붙은 이유는 바로 땅을 파고 들어가는 붕장어의 습성 때문이라고 합니다. 붕장어의 경우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둘다 많이 먹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붕장어를 회나 구이로 모두 먹는 반면, 일본에서는 붕장어를 구이로만 먹는다고 해요. 붕장어의 혈액안에는 이크티오톡신이라는 독이 들어있는데 체내에 이 이크티오톡신이 흡수될 경우 구역질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눈이나 피부에 닿을 경우 염증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크티오톡신은 열에 약한 성질이 있어 붕장어를 익혀 먹을 경우 문제가 없지만, 회 등으로 날로 먹을 경우 주의해야한다고 하네요.
3) 뱀장어 (민물 장어)
뱀장어는 흔히 장어집에 붙어있는 민물장어를 생각하면 되는데요. 장어중 유일하게 강과 바다를 오가며 사는 장어로, 뱀장어 중에서는 풍천장어를 가장 최고로 친다고 합니다. 뱀장어가 바닷물을 따라서 강으로 들어올 때는 바다에서 육지쪽으로 바람이 불어오는데, 이때 바람을 타고 들어오는 장어라는 의미로 '풍천장어' 라는 이름이 붙었는데요. 고찬군 인천강 앞이 뱀장어가 많이 서식하는 곳으로 가장 풍천 장어로 유명하다고 하네요. 뱀장어의 이름은 민물장어, 풍천장어 이외에도 장어, 짱어, 참장어, 궁장어 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4) 갯장어
갯장어는 하모라고도 불리는데요. 하모 역시 ハモ(하모) 라는 일본어식 이름입니다. 갯장어는 잘 무는 습성이 있어 물다의 어원인 はむ(하무)에서 유래된 이름인데요. 전체적인 생김새는 일반적인 붕장어와 비슷해 보이나, 이빨이 날카롭고 주둥이 쪽이 뾰족하게 생긴것이 갯장어의 특징입니다.
장어 효능
장어는 스테미너 식품으로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장어에 있는 지방은 고기에 든 지방과 다른 불포화 지방산으로 뇌졸중 및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 좋은 영양소 입니다.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장어는 칼슘과 인, 철분도 많이 함유되어 항노화,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어 요리
1) 장어 덮밥
우나기동이라고 부르는 장어 덮밥은 손질된 장어를 잘 구워 간장소스를 입혀 다시 구운뒤 밥위에 올려 먹는 덮밥으로 일본에서 유명한 장어 요리법인데요. 달짝지근한맛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인기가 많아 요리로 많이 활용되는 장어 요리법입니다.
2) 장어 구이
장어 구이는 소금구이와 양념구이가 있는데요. 싱싱한 장어는 양념없이 잘 구워 소금만 찍어먹어도 맛있지만, 매콤한 양념과 간장 양념등으로 양념한 장어도 별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