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

레몬 효능과 레몬 녹차

by 우미미미미 2022. 5. 22.
반응형

레몬

레몬은 노란색감과 상큼한 맛으로 음료나 요리에 많이 활용되는 식재료인데요. 레몬의 원산지는 원래 인도의 히말라야 지역이었다고 합니다. 9세기에 들어 이슬람 제국이 이탈리아 시칠리아 섬을 정복하면서 시칠리아 섬에 레몬이 반입되어 재배되기 시작했는데요. 아직까지도 이탈리아의 시칠리아 섬은 레몬의 주요 산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레몬의 주 생산지는 일조량이 많은 미국이나 이탈리아, 스페인 등에서 주로 생산되고 있는데요. 레몬은 씨 빼고는 껍질까지 전부 활용이 가능한 식재료로 유자처럼 껍질을 얇게 저며 설탕에 절여 레몬청으로 많이 먹기도 하죠. 요즘은 흔히 구할 수 있는 시트러스계의 과일 중 하나지만, 예전 유럽에서는 고급 과일로 상징적인 의미가 있었습니다. 17세기 전성기를 맞았던 네덜란드에서는 레몬이 풍요의 상징으로 그림 이곳 저곳에서 등장하는데요. 이 시기 네덜란드의 작품을 보면 레몬을 비롯한 메론, 포도, 복숭아 등과 함께 식탁을 가득 채우고도 남을 꽃들이 늘어져 있는 정물화가 많이 그려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얀 다비드존 데 헤임 - 과일, 꽃, 유리잔, 바닷가재가 있는 정물

레몬 종류


1) 리스본 (선키스트)
우리가 선키스트라고 알고 있는 어쩌면 가장 유명한 레몬 품종입니다. 캘리포니아 리버사이드에서 개발된 레몬 품종으로 요즘엔 주로 캘리포니아 내륙 지방이나, 일본의 히로시마 현에서 재배 되고 있는데요. 다른 레몬 품종에 비해 추위와 더위에 잘 견디는 특성이 있고 레몬 특유의 시트러스 향이 강한 레몬입니다.

2) 유레카
캘리포니아에서 많이 재배되는 레몬으로 리스본과 함께 주로 재배되는 레몬 품종 중 하나입니다. 원산지는 이탈리아로 가시가 비교적 적은 특징이 있는데요. 따뜻한 나라가 원산지라 그런지 추위에는 다소 약한 품종이지만, 품질이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비아 프랑카
역시 유레카와 마찬가지로 이탈리아 시칠리아 섬이 원산지로 가시없는 레몬입니다. 레몬의 특성은 유레카와 비슷한 특성을 지니고 있고 최근 생산량이 늘어나고 있는 레몬 품종이라고 하네요.

레몬 효능

레몬의 주 효능은 피로 회복과 피부 미용입니다. 레몬에 함유된 다량의 비타민 C때문인데요. 레몬에 함유된 비타민 C는 100g 당 70mg으로 다른 과일에 비해 높은 함유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몬의 비타민은 체내의 염증을 줄이고 면역 기능을 활성화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구연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신장 결석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도 있다고 하네요. 레몬은 홍차나 녹차와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합니다. 홍차나 녹차에는 비타민 C가 부족한데요. 그 부족한 비타민 C를 레몬이 채워주어 영양적으로도 우수할 뿐 아니라 레몬의 특유의 상큼한 향으로 풍미를 더욱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레몬 활용법

1) 레몬청
가장 흔한 레몬 활용법은 레몬청이죠. 유자청과 같이 만들어 두면 꽤 활용도가 높은데요. 탄산수에 레몬청을 섞어 홈메이드 레몬에이드를 마시고 싶을 때마다 마실 수 있고, 밖에서 파는 음료와 달리 당 함량을 조절할 수 있어 좋습니다. 또 만들어둔 레몬청은 레몬 소주나, 레몬 하이볼 등에 넣어도 살짝 달콤하니 맛있어요.

레몬청 만드는 법

 

레몬 녹차

2) 레몬 녹차
레몬과 녹차는 꽤 궁합이 잘 맞는 음식입니다. 녹차와 레몬 둘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데요. 레몬을 넣은 녹차는 체지방을 감소시켜 주는 효능도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최근 레몬 녹차라고 하는 것이 카페 등에서도 메뉴화 되어 건강 음료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 레몬 녹차는 두통 예방과 수분 유지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레몬 파이
요즘엔 파이지를 따로 팔아서 베이킹에 자신이 없더라도 쉽게 레몬 파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레몬 필링과 레몬 머랭만 만들 수 있으면 되는데요. 깨끗이 씻은 레몬을 갈아 레몬 즙을 만든 후 물과, 설탕, 녹말가루를 넣고 끓인후 버터와 강판에 간 레몬 껍질, 달걀 노른자를 넣어 섞어주면 맛있는 레몬 필링이 됩니다. 레몬 머랭 만드는 것은 전자동 거품기만 있으면 쉬운데요. 손으로 머랭을 쳐도 되지만 팔이 아프다는 단점이... 익숙해지면 빨리 되긴 합니다. 계란 흰자에 설탕을 나눠가며 거품을 올려 머랭의 뿔이 단단하게 고정될 정도로 거품이 올라오면 되는데요. 이때 바닐라 익스트랙트나, 남은 레몬즙을 함께 섞어주면 달걀 비린내가 나지 않고 머랭의 풍미가 더 올라갑니다. 준비된 파이지에 레몬 필링을 넣고 위에 레몬 머랭을 덮어서 180도 오븐에 20분 정도 구워주면 끝.

 

 

아연 효능 부작용 부족 결핍 증상

유자 효능 유자차

생강과 생강차의 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