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효능 보관하는법
고구마
고구마는 다른 작물에 비해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로, 예전에 쌀이 귀하던 시절 배고픔을 달래주었던 구황 작물 중 하나였습니다. 지금은 건강에 좋은 웰빙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고구마는 여러 품종이 개량되면서 종류도 다양해졌습니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고구마 종류는 밤고구마, 호박 고구마, 베니하루카 고구마, 자색 고구마 등이 있습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있어 변비에 효능이 좋은데요. 고구마의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촉진해 줄 뿐 아니라 장 내 건강 개선에도 효능이 있는 식품입니다. 고구마는 체내에서 혈압을 조절해주는 효능과, 나트륨을 배출해 주는 효능 또한 가지고 있어 많이 먹어도 좋은 작물인데요.
고구마에는 라이신 함량이 높아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에도 도움을 주며, 항산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고구마는 뿌리 이외에도 고구마 줄기도 나물로 무쳐 먹을 수 있어 버릴 것이 없는 유용한 식물이기도 합니다.
<고구마 효능과 함께 읽는 채소>
Tip! 고구마 잎의 효능 & 먹는법
고구마 잎과 어린 줄기는 고구마 순이라고 하여 나물로 무쳐 먹는데요. 고구마 잎에는 비타민과 베타카로틴 함량이 매우 높아 영양적으로 매우 우수한 효능이 있습니다. 고구마잎은 다른 채소에 비해 단백질과 칼슘, 철, 아연 등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고구마 잎은 호박잎처럼 찜기에 쪄서 쌈을 싸 먹거나 깻잎장아찌처럼 장아찌로 담가 먹는 등 여러가지 밑반찬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고구마잎 김치도 많이 해 먹는 반찬 중 하나라고 하네요.
Tip! 고구마 줄기 먹는 법
고구마 순이라고도 불리는 고구마 줄기는 고구마의 어린 줄기를 따서 겉 껍질을 살짝 벗겨낸 뒤 뜨거운물에 빠르게 데쳐 볶아 먹습니다. 뜨거운 물에는 고구마 줄기를 넣었다가 뺀다고 생각할 정도로 빠르게 데쳐주는 것이 아삭한 식감을 내기 좋으며, 프라이팬에 볶아 줄때는 다진 마늘과 간장 반스푼 정도 넣은 후 볶아주면 됩니다. 고구마 줄기의 겉껍질을 까는 것이 매우 귀찮은 작업이지만, 그만큼 맛이 좋은 나물입니다.
고구마 오래 보관하는법
고구마는 생김새와 달리 매우 예민한 작물이라고 합니다. 고구마를 습기가 있는 곳에 두면 금세 곰팡이가 나고 썩어버리는데요. 고구마를 대량으로 구매했을 경우, 그늘에 신문지를 깔고 1~2일 정도 말려 습기를 없애줍니다. 그 후에 통풍이 잘되는 박스에 고구마를 담아 그늘지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면 되는데요. 고구마를 오래 보관하려면 절대 냉장고에 넣어서는 안되고 자주 고구마를 만지거나 뒤적거리지 않아야 합니다. 겉에 습기가 없이 잘 말려진 고구마는 그늘진 부엌에서 잘 보관할 경우 최대 2주이상 썩지않게 먹을 수 있습니다. 고구마를 오래 보관할 때 가장 피해야할 장소는 냉장고와, 베란다입니다.
Tip! 고구마를 더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1) 고구마 말랭이 만들기
고구마를 너무 많이 사버려 2주 이내에 도저히 다 먹을 수 없다면, 고구마말랭이를 만들면 좋은 간식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고구마 말랭이는 삶아서 오븐에 저온으로 2시간 말리듯이 구워줘도 되고, 에어프라이기가 있다면 더 빠르게 가능한데요. 에어프라이기를 이용할 경우 120도 정도로 30분씩 끊어서 앞뒤로 말리듯이 두번 구워주면 쫀득한 고구마 말랭이가 됩니다. 고구마 말랭이는 아기 간식으로도 좋고, 강아지들도 좋아하는 간식이기 때문에 한번에 많이 해두면 입이 심심할 때 먹기 좋은 유용한 간식거리가 됩니다.
2) 냉동 고구마
고구마를 오래 보관하려면 역시 냉동. 냉동고는 없어서는 안될 장기 보관의 좋은 친구인데요. 고구마는 그때 그때 바로 쪄먹는것이 맛이 좋지만 너무 많은 양의 고구마를 장기보관해야할 경우, 고구마를 찌거나 삶아서 하나씩 먹기 좋게 냉동해 두고 먹을때마다 전자레인지에 돌려 먹으면 따뜻하고 맛좋은 고구마를 오랫동안 먹을 수 있습니다.
댓글